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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설계입문
결론이 정해져 있지 않은 문제를 학생들이 팀을 만들어서 해결하게 하고, 목표지향적인 업무추진 능력을 능동적으로 학습함으로서, 팀워크와 창의력, 종합분석력, 현장적응 및 설계와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기본적인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훈련한다.
운영체제 기초(Introduction to Operation System)
운영체제의 정의 및 역사적 발전과정을 익히고, 일괄처리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온라인처리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자원인 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및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배우며, 운영체제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Data Structures and Algorithm)
정보통신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새로운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논리적 기초를 제공한다.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와 알고리즘의 효율성에 관해 고찰하며, C 언어를 통해 이를 코딩해 봄으로써 새로운 시스템의 설계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본 교과목은 컴퓨터 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방식 및 용어들을 다루며, OSI 7계층모델을 기준으로 정보통신에 관한 구체적인 방식을 학습한다. 또한 비동기식 통신과 동기식 통신 및 오류검출방식, 통신에러대책, 다중화기술 등에 대해 학습하고, 통신망의 종류와 특징, 통신망의 통신방식과 운영 등에 대해 다루고 인터넷과 같은 이기종 통신망을 이용한 인터네트워킹 방식과 정보통신 응용에 이르기까지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기초(Introduction to Database)
데이타 베이스 구축 및 응용을 위해 필수적인 데이타베이스의 핵심 기초 이론 및 설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데이타베이스의 필요성 및 환경을 이해한 후, 모델링 및 설계 기법을 이해한 후, 실제 은행업무를 사례로 데이타베이스화(요구분석, 모데링 및 설계) 단계를 학습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램언어에 대해 클래스, 객체, 상속, 제어구조 등의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대표적인 객체지향언어의 하나인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실습하며 자바 애플릿의 활용 방법 등을 공부한다. 자바언어를 대상으로 해서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언어론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개념에 대해 강의한다. 즉,자바와 객체지향의 기본개념, 데이터유형, 연산자, 제어구조등의 자바 문법을 익히며 클래스 정의에서 자료구조까지 자바 핵심 주제를 학습한다. 또한 애플릿, AWT, 스레드 프로그래밍을 실습하므로써 자바 프로그래밍 기본에서 응용까지 자바 전반에 걸치 내용을 학습하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실습(Lab. in Object-Oriented Programming)
본 강좌에서는 문법 위주가 아닌 예제로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의 기본개념과 활용, 자바언어의 핵심 개념과 주요 응용 사항(변수, 상수, 연산자, 조건/순환문,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 자바 메모리 구조, 다형성, 메서드 오버라이딩/오버로딩, 스윙 어플리케이션, 채팅, 게임과 로직 등)을 200가지의 실무 예제를 통해 습득한다. 로또, 야구 게임, 카드놀이, 채팅, 개미 퀴즈 등 재미있는 예제를 프로그램 실습함으로서 프로그래밍 작성 능력을 향상한다. 대표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사용하여 파트별로 입문 21가지, 초급 52가지, 중급 59가지, 활용 39가지, 응용 18가지, 실무 11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예제를 직접 프로그램함으로서 단계적으로 실력 향상이 되도록 한다.
자료 구조 실습(Lab. in data Structures)
본 강좌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구조 대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고급 자료구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C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함으로써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개발 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 고급 자료구조에 대하여 학습하고 구현한다. 또한 정렬 및 검색 알고리즘에 대하여 이론 습득 후 C 언어를 통해 구현한다.
운영체제 실습(Lab. in Operation System)
본 강좌에서는 운영체제의 탄생에서부터 가장 잘 구현하고 있는 유닉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운영체제의 개념 이해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강좌는 유닉스의 사용자 관점에서 유닉스 명령어의 기본 사용에서부터 쉘 프로그래밍, 유닉스 유틸리티 사용법, 유닉스의 파일 시스템, 시스템 호출, 시스템 관리에 관한 기본 지식을 배양하도록 한다.
소프트웨어 공학기초(Introduction to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별 수행 기법 및 방법론을 배운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필요성 및 개념을 이해한 후, 소프트웨어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 개발, 유지보수 및 지원에 필요한 기술 및 방법론을 배운다.
데이터베이스 설계(Design of Database)
데이타베이스시스템의 개념, 데이타 모델 및 정규화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 후, 실무 현장에서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습한다. 이를 위해 가상의 은행업무를 실례로 하여 데이타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한 다음, 이를 활용하는 과정을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컴퓨터 아키텍쳐(Computer Architecture)
제어장치, 연산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의 전자계산기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데이터의 표현방법, 마이크로 프로그래밍, Pipe-Line 기법, 병렬처리, 컴퓨터네트워크 등의 원리와 개념을 습득하여 전자계산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히며, 더 나아가 컴퓨터 기기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네트워크 구축실습(Lab. in Networking)
본 교과목은 네트워크 설계 및 운용을 위한 시스코 네트워크 아카데미 실무과정의 첫 번째 과정으로써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가장 핵심장치인 라우터에 대해 라우터 구성, 라우터 설치, 라우터 운용 및 관리, TCP/IP, 라우팅 원리 및 프로토콜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OSI 표준모델과 라우팅에 관한 내용을 기반으로 LAN 스위칭, 가상 LAN 설계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리눅스 프로그래밍(Linux Programming)
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와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며, 특히 다양한 시스템에서 리눅스 운영체제 적용과 활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본 강좌에서는 리눅스 시스템의 커널 구조와 커널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호출 및 시그널 처리 방법 등을 기초로 하여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 관리, I/O 관리, 파일 시스템 및 네트워킹을 위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시스템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소프트웨어 공학실습(Lab. in Sorfware Engineering)
정보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개선 업무 및 사용자 요구사항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분석하는지 학습한 다음, 새로운 정보처리기술과 접목하여 소프트웨어 구축의 용이성, 데이타 처리의 효율성, 소프트웨어의 안정성, 구축 후 유지보수 및 확장성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어떻게 분석, 설계, 구현 및 시험하는지 관련 실무지식을 실습과 발표를 통해 학습한다.
인터넷 프로그래밍(Internet Programming)
인터넷의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빠른 속도로 인터넷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요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넷프로그램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인터넷프로그래밍언어인 HTML과 자바스크립트를 숙지시켜 인터넷프로그램의 활용도를 높이도록한다.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HTML 프로그래밍 기법, 자바스크립트, ASP 프로그래밍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강의한다.
네트워크 운용실습(Lab. in Network managements)
광역통신망(WAN:Wide Area Network)에 대한 개념과 WAN 설계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인터넷 연결에 필요한 WAN 접속 프로토콜인 PPP, 그리고 고속 WAN 통신망인 ISDN, 프레임릴레이 등 여러 종류의 WAN에 대한 구성 및 전송프로토콜과 망 관리에 대해 실습위주로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네트워크구축실습' 과목과 연계되어 시스코 네트워크 아카데미 실무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를 모두 이수할 경우 네트워크관리 국제공인자격을 취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 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최근 국내외적으로 무선인터넷과 스마트폰이 활발히 보급되면서 일반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들이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은 게임, 동영상,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동적 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고, GPS와 맵(Map) 정보를 이용한 위치기반서비스(LBS)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과목은 모바일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한 언어의 구문, 로직 및 제공 라이브러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Mirco Processor)
마이크로콘트롤러 개요와 기본적인 전자부품 그리고 회로설계에 필요한 이론들을 이해한다. 또한 8051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측면을 학습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하여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한 기초적인 실습을 하고 응용실습으로서 디지털시계, 디지털온도계, LCD 표시장치 그리고 라인 트레이서의 원리를 이해한다. 8051 CPU를 기반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와 어셈블리어를 이해하고 인터럽트와 I/O입출력 개념을 이해한 후 어셈블리어로 프로그래밍 실습을 함으로서 컴퓨터 구조와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여러가지 예제에 대해 설계하고 제작해 봄으로서 컴퓨터 하드웨어 활용능력을 학습한다.
인터넷 보안(Internet Security)
본 강좌에서는 정보보안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네트워크 해킹 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 기술과 이에 대한 보안 이론 및 보안 기술을 습득함을써 인터넷 보안 전문가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네트워크 기본 이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네트워크 해킹을 위한 초기 단계인 정보 수집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스니핑, 스푸핑, 터널링, 세션 하이재킹, 무선 네트워크 취약점, DOS 등 다양한 네트워크 해킹 기법을 학습한다. 네트워크 보안 기술로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 허니팟 등을 학습한다.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고도로 발달한 반도체기술은 하나의 칩내에 여러 가지 기능을 구현 가능케 해주고 있다. 즉 하나의 칩내에 컴퓨터의 모든 기능을 집어넣은 임베디드시스템은 CPU 뿐만 아니라 메모리, 특수 기능을 가진 코덱, 멀티미디어 처리기, 주변 기기 등을 직접 ASIC 또는 FPGA로 구현가능케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임베디드시스템을 하드웨어로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설계언어(HDL)를 배우고 이를 FPGA로 구현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한다.
인터넷 보안실습(Lab. in Internet Security)
인터넷을 이용함에 있어서 각종 침해 요인 및 위협 요소, 해킹 기법들을 분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Window와 Linux에서 보안 기술, 웹과 이메일 보안 기술, 방화벽 기술, 침입탐지시스템과 침입방지시스템 기술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컴퓨터 및 인터넷 보안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보안 전문가로서 심화된 능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보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각종 해킹 방법에 대해 실습하고,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기 위한 패치 실습을 하며, 인터넷 응용 부분에서 웹과 이메일의 보안 기술에 대해 실습한다. 또한 적극적으로 해킹 및 침해에 대응하기 위해 개인 PC용과 네트워크용 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 침입방지시스템에 대해 설치 및 운용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직접 구축함으로써 보안전문가로서의 심화된 능력을 습득한다.
서버 구축실습(Lab. in Building to Server)
본 강좌는 리눅스 설치에서부터 각종 네트워크 서버 서비스 설정, 소프트웨어 관리 및 커널 컴파일을 통한 시스템 최적화 방법들을 학습한다. 향후 네트워크 시스템 관리에 필수적인 유닉스 및 리눅스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강좌는 실제 네트워크 서버 구축에 활용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강의를 통해 시스템 사용 능력을 높이고, 리눅스 네트워크 세계로 안내해 줄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웹 컨텐츠 실습(Lab. in Web Contents)
본 강좌에서는 JSP 웹프로그래밍 기초 능력을 기반으로 이클립스를 통한 고급 웹컨텐츠 설계를 목표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이클립스를 통해 표현언어, 표준 태그 라이브러리, 게시판 구현, 파일 업로드 및 자료실 구현 등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고 구현한다.
모바일 플랫폼 실습(Lab. in Mobile Platforms)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규격으로 개발된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바, C/C++를 이용하여, Term Project 단위로 실습함으로써, 모바일 컨텐츠 및 소프트웨얼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 플랫폼 탄생배경 및 에뮬레이터 설치와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 실습한 다음, Term Project 단위 실습 과정을 설정한 후, 팀 단위 소규모 프로젝트 수행 결과를 발표하도록 한다.
캡스톤 설계1(Capstone Design 1)
최근 공학교육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하여 체계적인 공학교육을 통하여 창의성 증진과 함께 문제해결능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창의성 개발, 팀워크 기술 습득 및 의사소통기술 함양 등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및 공학설계 개념을 이해하고, 공학인으로서 제작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Design of Embedded Systems)
Embedded Software 개발 분야는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의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인력을 요구하고 있고, 이 중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요구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능성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에 대한 비중이 날로 증대됨에 따라 임베디드 시스템 내에서의 응용 프로그래밍에 대한 능력을 가진 개발자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시스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임베디드 시스템 내에서의 하드웨어 제어 프로그램으로부터 응용 프로그래밍까지를 통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반 지식을 가진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발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강좌는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스튜디오 인턴쉽의 구성과목(임베디드시스템소프트웨어1,2, 임베디드응용소프트웨어, 임베디드시스템응용)중 한 강좌로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의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개발에 대한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통신 소프트웨어 설계(Design of Commutication Softwares)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TCP/IP 기반으로 실행되는 통신 S/W 개발을 위한 통신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초 지식을 배우고, 통신 프로그램의 분석과 실습을 통해 개발 관련한 실무적 지식을 터득한다. 통신 프로그래밍 관련한 네트워크 기술과 소켓의 개념을 이해한 다음, TCP/IP 서버/클라이언트 소켓함수, UDP 서버/클라이언트 소켓함수, GUI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을 예제를 통해 실습한다.
이동통신 시스템(Mobile Communication Systems)
이동통신은 제2세대 디지털 셀룰러와 2.5세대라 불리는 PCS, 3세대인 IMT-2000를 거쳐 4세대인 Wibro, LTE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양적인 면에서도 이동전화 가입자의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동통신은 인터넷과의 결합은 물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속화에 힘입어 스마트폰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고속 무선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지구촌 한 가족 실현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에 맞춰 이동통신의 기본개념과 이동통신망 기술, 무선전송 기술, 스마트폰 기술, 다양한 이동통신 방식 및 각종 이동통신 서비스 및 향후 기술개발 동향과 전망 등을 알아본다.
정보통신 특강(Topics in Infomation and Communications)
본 강좌는 정보통신 기술을 폭 넓게 이해함으로써 정보통신 서비스를 보다 잘 활용하도록 하고, 나아가 새로운 정보통신 서비스 창출과 기술개발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에서는 현재 서비스가 진행중에 있거나 가까운 미래에 서비스가 제공될 정보통신 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미래인터넷, 이동 통신, 디지털 방송 등 정보통신 분야의 주요 토픽을 선정하여 기술개발과 서비스 현황 및 향후 기술을 전망하고자 한다.
캡스톤 설계2 (Capstone Design 2)
캡스톤디자인 1에서 습득한 문제해결 능력을 통해 학부 전공의 4학년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졸업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시험평가 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복합학제적인 팀웍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로서 능력을 배양한다.